본문 바로가기

Blog/문화

더 콰이엇, 감성파 랩퍼에서 이제는 허슬러로




요즘 케이블 티비방송 m net에서 아마추어 랩퍼들을 뽑는 방송 쇼 미더 머니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쇼 미더 머니에는 아마추어 랩퍼들과 프로 랩퍼들이 함께 나와 경쟁을 한다. 그렇다고 아마추어와 프로가 함께 경쟁하는 것은 아니다. 프로 랩퍼는 아마추어 랩퍼들을 뽑아 팀 내에서 경쟁을 시킨다. 또한 다른 팀과도 경쟁을 해 탈락을 시킨다.



프로 랩퍼들은 같은 소속사에 소속된 가수들이 함께 팀을 이룬다. YG에 타블로와 마스터우, 일리네어 레코즈에 소속된 DOK2(이하 도끼)THE QUIETT(이하 더 큐), 브랜 뉴 뮤직에 스윙스와 산이, 무브먼트에 YDG(양동근)가 프로 랩퍼로 나온다. 프로 랩퍼들 모두 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최고의 실력을 가진 랩퍼들이다. 이 많은 랩퍼들 중에서 나는 중학교때부터 힙합의 귀를 뚫어준 랩퍼, 더 큐에 대해 소개를 할려고 한다.



2009년 중학교 시절, 나는 우연히 친구의 미니홈피에 들어가 더 큐의 진흙 속에서 피는 꽃을 들었다. 그 전까지 힙합이라는 음악장르를 몰랐던 나는 신선한 충격을 받았다. 그 뒤로 나는 더 콰이엇의 노래는 물론 다양한 언더 힙합 노래를 찾아 들었다.

 



더 콰이엇, 1985년생에 본명은 신동갑이다. 더 큐는 처음부터 랩퍼는 아니었다. 처음 시작은 비트메이커 즉, 힙합 작곡가였다. 더 큐의 정규엘범은 총 4집까지 나왔다. 1집에 내가 제일 좋아하는 노래는 상자 속의 젊음(feat, 팔로알토)’이다. 이 곡은 대한민국의 젊은이들에게 하는 충고와 같다. 매일 똑같은 일상이 반복되고 마치 상자속에 갇혀 꿈 없이 살아가는 젊은이들에게 상자속에서 나와 꿈을 찾고 하고싶은 것을 하라는 노래다. 이 노래엔 이런 구절이 있다.

 

우린 꿈이 없어.

어디든 대롱대롱 매달려야해. 그저 남들 가는대로.

나일 먹을수록 답답함에 한숨만 쉬어 대고.

늘 함께라고 생각했는데 외로워해도, 곁엔 아무도 없어.

, 시간은 많지 않아.

이제 잠시라도 세상이 너의 손에 쥐어준 키워드 따윈 지워.

부디 진정한 자신을 만나길 빌어.

(더 콰이엇 상자속의 젊음중에서)

 


2집에 내가 좋아하는 곡은 ‘take the Q train remix(feat, p-type)이다. 이 곡은 더 큐가 직접 부른게 아니고 작곡을 한 것이다. 2집에 대부분의 노래가 자신이 작곡가로 참여하여 다른 가수들이 노래를 부르는 형태다. take the Q trainp-type의 불우한 유년 시절을 주제로 노래한 것이다. 이 곡은 p-type의 표현력이 너무나도 좋아 극찬을 받았던 곡이고 자신의 유년시절을 얘기하는 것이라 listener들에게 메시지를 잘 전달할수 있었다.

 

비 오면 듣곤하던 낡은 라디오.

맑은 날이 오길. 정말 지겨운 장마 끝날 그 날이 오기를.

하늘에 가까운 우리집 바깥엔 천둥소리만 가득해.

눈물을 닦아주던 엄마는 없고 아빠도 안계셔.

이불을 덮고 한숨을 낮게 쉬어.

꼭 이런 날은 내 그림자 마저 날 괴롭혀.

몰래 손을 뻗어 라디오 볼륨을 높여

빗소리 보다 노랫소리 커질 때,

빗방울 보다 눈물이 짙어질 때,

꼬만 잠든다. 조그만 창문 밖

빗소리 숨어있는 꼬말 찾는다.

(더 콰이엇 2집 'take the Q train remix' 중에서)

 


더 콰이엇 3집은 내가 제일 좋아하는 앨범이다. 내가 힙합을 듣기 시작하게한 노래 진흙 속에서 피는 꽃(feat, mc meta, kebee)’이 수록되어 있다. 진흙속에 피는 꽃은 포기를 모르고 달려왔던 자신들의 이야기를 한 것이다. 힘든 역경과 고난을 헤치고 성공한 자신들을 진흙을 뚫고 핀 아름다운 꽃에 비유했다.

 

우린 어디론가 달려가고 있지만

그 누구도 이 길의 끝에 무엇이 있는지 몰라

성공, 실패 이 갈림길 가운데 차라리 넘어질래

그게 더 좋을지 몰라

형들의 어께로 넘겨본 이 곳은 절대로

내 상상과는 달랐어 가끔은 너무 괴로워

어짜피 걷는 길 오로지 한 길을 가라

시든지 오랜 꽃에도 여전히 향기는 남아

(더 콰이엇 3집 ‘진흙 속에서 피는 꽃' 중에서)

 


더 콰이엇의 시작은 지금은 해체한 소울컴퍼니라는 힙합 레이블이다. 랩퍼 키비가 선두해 총 16명의 랩퍼들이 모여서 형성된 레이블이다. 더 큐의 노래 소중한 만남에서 더 큐가 힙합을 시작한 계기와 소울 컴퍼니의 시작을 잘 설명했다. 1997년 더 큐의 어린시절 같이 놀던 친구들이 1,2년 후에 랩을 하고 있었다고 한다. 그리고 2000년에 그 친구들의 공연을 보러갔는데 무대에서 한 남자를 만났다고 했다. 그가 바로 키비다. 그 후로 가리온의 메타가 개설한 힙합강좌 힙합방에서 소울 컴퍼니의 멤버들을 만나 레이블을 만들었다고 한다. 그 이후 소울컴퍼니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힙합레이블이 되었다. 아무것도 없이 시작했던 소울컴퍼니는 멤버 각자의 영향력이 너무나도 커져서 멤버들 서로가 한 레이블에 소속될수 없다고 느꼈다한다. 결국 2011년 소울컴퍼니는 해체되었다. 하지만 아직도 더 큐의 노래에서는 난 영원히 소울컴퍼니다라는 가사를 볼 수 있다.

 


소울 컴퍼니가 해체되고 더 큐는 랩퍼 도끼와 같이 일리네어 레코즈라는 레이블을 공동 설립했다. 그 후로 빈지노를 영입했고 현재 대한민국에 최고가는 레이블이 되었다. 20145월에 발매된 일리네어 레코즈의 정규앨범 11:11이 발매되었다. 이 앨범이 나오자마자 힙합listener들은 앨범을 사고 곡을 다운 받았다또한mc meta가 참여한 곡도 있다도끼빈지노와 함께 완벽한 콜라보를 보여주었다.



이 앨범에서는 그 전에 못봤던 더 콰이엇의 새로운 랩 스타일을 볼수 있다예전에 더 큐의 스타일이 감성적이고 가사에 비중을 많이 두웠다면 11:11앨범의 더 큐의 스타일은 '자기자랑'이다. 노래 가사에서도 볼수있듯이 돈자랑이 심하다. 하지만 더 큐만 그런게 아니고 이번 앨범 컨셉이 성공한 일리네어 레코즈의 돈자랑이 주를 이룬다. 여러 listner들은 더 큐의 변한 스타일을 보고 비판을 많이 한다. 하지만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 전의 스타일을 버리고 새로운 스타일로 바꾼 더 큐가 은퇴하지않고 아직도 랩을 할수 있는 가장 큰 이유라 생각한다.


벌고 쓰는게 학교의 수업이었다면 난 professor

(일리네어 레코즈 '가' 중에서)



난 돈 벌려고 랩하는거 아니야 단지 랩하니깐 돈이 따라올뿐이지’ 일리네어 레코즈의 노래중에 더 큐의 가사다. 즐기면서 노래를 하는 그는 진정한 프로이다. 앞으로도 일리네어 레코즈가 좋은 앨범을 내고 활동도 활발하게 했으면 좋겠다.


한지한(gks750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