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판 유튜브, 사운드 클라우드
이제 음악을 CD로 듣는 일은 흔하지 않다. MP3 파일을 다운 받는 것도 줄어들었다.
멜론같은 음원 사이트나 유튜브를 통해 듣는 것이 다반사이다.
MP3에 이은 스트리밍 세대라 할 수 있다.
멜론 top 100의 비슷비슷한 음악에 질려버렸다면
새로운 음악 공유 플랫폼, 사운드 클라우드를 추천한다.
사운드 클라우드는 자신이 만든 음원을 업로드하고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2007년 독일에서 시작 되었으며 매달 150만명의 이용자가 들어오는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사운드 클라우드의 가장 큰 매력은 강력한 소셜기능이다.
멜론,벅스 등의 기존 스트리밍 서비스가 뮤지션과 기업이 이익을 나눠 가지는 판매 위주라면
사운드클라우드는 개인간의 능동적인 음악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어 주목 받고 있다.
실제로 수 많은 뮤지션과 DJ들이 사운드클라우드의 자신이 음악을 올리고 있다.
뮤지션들이 음원을 올리면 팬들이 좋아요를 눌리고 코멘트를 달 수 있고
이러한 기능은 뮤지션과 팬들이 직접 만나는 듯 한 효과를 준다.
한국에서도 점점 사운드 클라우드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SM같은 대형 기획사의 홍보전술을 따라 잡기 어려운 인디 뮤지션들이
인터넷에서 새로운 마케팅 방식을 찾고 있기 때문이다.
얼마 전 컴백한 힙합듀오 '슈프림팀'의 멤버 이센스도
사운드클라우드에 자신의 솔로 곡 '꽐라' 리믹스 버젼을 올려 놓으며 주목 받았다.
또 다른 예로는 팟캐스트가 있다.
'나는 꼼수다'로 유명한 딴지라디오 에서는
자신들의 방송 음원을 수시로 사운드클라우드에 올리고 있다.
무엇보다 큰 특징은 사용자가 직접 자신의 음원을 올려
공유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아마추어 뮤지션들이 올린 음악이 주목받아
데뷔하는 경우도 있으며 몇몇 레이블은 직접 사운드클라우드 계정을 운영하기도 한다.
음악의 대중화와 함께 사운드클라우드라는 새로운 플랫폼이 주목받고 있다.
마음만 먹는다면 누구가 뮤지션이 될 수 있다.
또 그렇지 않아도 어떠한가?
매일 앉아서 전세계의 뮤지션들을 만날 수 있는데.
[ 사운드 클라우드의 주목받는 뮤지션들 ]
- 글렌체크 : 세계로 나아가는 한국 일렉트로닉 밴드
2011년 데뷔 이후 한국 인디씬에서 가장 주목받는 밴드 중 하나이다.
Daft punk, Justice 등의 해외 뮤지션 못지 않은 리믹스 작업으로 주목 받고 있다.
http://soundcloud.com/glen-check
- 캐비닛 : 주목 받는 누 디스코 프로듀서
70~80년대 유행했던 디스코 장르에 지금의 비트와 사운드를 첨가한 일렉트로닉 음악이 Nu-disco이다.
캐비닛은 그 움직임에 동참하고 있는 한국의 프로듀서이다. 앞서 말한 글렌체크의 리믹스 작업에도 참가한 캐비닛은
레트로한 댄스 뮤직으로 많은 청자들의 마음을 설레게 하고 있다.
http://soundcloud.com/inthecabinett
- 슈퍼프릭 레코드 : 2014 년, 떠오르는 신진 레이블.
한국의 R&B 아티스트 JINBO를 필두로 한 프로듀서들의 공동체.
매 달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는 'freakWALL'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얼마 전 소속 아티스트 Viann의 데뷔 앨범 [Les viann]이 발매됐다.
음악이 다소 생소할 수 있지만 금새 세련된 비트의 매력에 빠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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