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g/사회

이별위기에 놓인 스페인




스페인 프로 축구 리그 프리메라리가에서 바르셀로나가 빠진다면 어떻게 될까? 아마 전세계 축구 팬들은 큰 충격에 빠질 것 이다. 하지만 이런 일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스페인 카탈루냐 주가 독립 된다면 말이다.

 

스페인이란 나라는 마드리드를 중심으로 한 카스티야, 바르셀로나를 중심으로 한 카탈루냐 등 4개의 국가가 합병되어 만들어진 국가다. 사실 국가이기 전에 왕국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올바를 지도 모른다. 스페인으로 통합되고 나서 4개의 지역 간 빈부격차는 매우 극심했다. 그래서 정부는 각 지역에 지원을 해주었는데 카스티야 지역은 많은 지원을 받은 반면, 카탈루냐 지역은 지원 혜택을 거의 못 받았다고 한다. 이런 점에서 카스티야, 카탈루냐의 지역 간 사이가 매우 안 좋아졌다.

 

본래 카탈루냐 지역의 주민들은 독립의지가 매우 강하다. 그들은 스페인 통합 때도 반대의 목소리를 냈다. 스페인에 속해져 있는 것 자체가 마음에 안 드는 그들에게 엎친데 겹친 격으로 스페인의 경제 위기까지 덮쳤다. 스페인의 경제 중심지인 카탈루냐 주의 바르셀로나는 가만히 있다가는 같이 망할 것이라는 위기에 휩싸여 독립을 강력하게 추진해 왔다.

 

만약 카탈루냐가 독립 한다면 경제 위기는 피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모든 위기를 피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카탈루냐가 독립을 한다면 즉시 EU와 유로존에 가입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며 그들이 정부 행실을 잘 해나갈 수 있는지도 의문이다.

 

얼마 전 실패로 끝난 스코틀랜드의 독립에 대해 매우 반대하던 사람이 있었다. 바로 스페인 라호이 총리다. 그는 스코틀랜드의 독립을 매우 극심하게 반대를 했다. 그러나 그는 스페인 사람이지 영국사람이 아니다. 그는 왜 그렇게 반대 했을까?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카탈루냐도 스코틀랜드처럼 독립의지가 매우 강한 지역이다.(비록 스코틀랜드의 독립을 다룬 브레이브 하트 같은 영화는 없지만) 스코틀랜드 독립 투쟁은 영국 측에선 매우 큰 골칫덩이었다. 현재 영국은 이러한 골칫덩이를 해결했지만 만약 스코틀랜드가 독립에 성공했다면 카탈루냐 지역의 사람들은 가만히 있었겠는가? 그들도 스코틀랜드와 같은 결과를 이루기 위해 독립을 강하게 밀어 붙였을 지도 모른다.

 

스페인 정부 측에선 카탈루냐 독립에 매우 반대하는 입장이다. 독립을 한다면 매우 극심한 국토손실과, 경제 중심지 바르셀로나와의 작별은 그들에겐 큰 타격을 입힐 것이 분명하다. 이에 따른 독립 투표는 오는 1015일안에 가려질 것으로 보인다


-한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