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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og/사회

트위터, 재도약 2~3년내 어렵다


 페이스북과 함께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업계를 주도해왔던 트위터의 주가가 지난달 18.42% 떨어졌으며 이달들어 25.54달러까지 하락해 2013년 주식상장(IPO) 공모가 26달러를 밑돌았다. 
트위터의 주가급락은 월간 이용자수 증가율 둔화로 매출 성장 잠재력에 대한 투자자의 우려가 커졌기 때문이다. 

 온라인 광고가 트위터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월간 이용자수 증가율은 매출 성장과 직결된다. 트위터 수장으로 복귀한 잭 도시 최고경영자(CEO)가 월간 이용자수 확대에 초점을 맞춰 재도약을 추진하고 있는 것도 이용자의 급격한 증가없이 매출 성장과 주가 상승을 기대하기 힘들 것으로 봤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잭 도시 CEO가 추진중인 재도약 사업은 단기간내 성과를 내기 힘들 것으로 전망됐다.

 MKM 파트너스 애널리스트 롭 샌더슨은 "2년후 트위터 주가는 사용자 환경 문제를 해결할 경우 100달러까지 오를 수 있지만 실패하면 10달러까지 떨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는 "월간 이용자수를 늘리려면 사용자 경험 문제를 먼저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트위터는 광고 매출 증가와 함께 광고주 유치를 위한 광고 정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IAB에 따르면 2015년 상반기에 광고주는 디지털 광고에 275억달러를 사용했으며 페이스북과 트위터는 이를 바탕으로 광고 매출을 각각 67%, 40% 늘릴 수 있었다. 하지만 디지털 광고 시장은 허위 클릭으로 매년 185억달러 손실을 보고 있다. 
 페이스북은 허위 클릭을 탐지하는 툴을 개발하고 이를 규제해 광고주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반면 트위터는 이를 제어할 수단을 갖고 있지 않다. 누구나 이메일만 입력하면 이용자로 등록할 수 있어 한 사람이 여러 개의 계정을 소유할 수 있다. 광고주는 실제 이용자와 스팸 이용자, 봇을 구별하기 힘들어 광고 노출을 꺼리게 된다. 

 시장 분석가들은 이런 문제를 단기간내 해결하기 쉽지 않아 트위터의 재도약이 2~3년내로 성과를 거두기 힘들 것으로 예측했다.


동의대학교 신문방송학과

SCOOP

정재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