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g/스포츠

[스포츠 칼럼] 삼성라이온즈, 벌써 그들의 복귀를 논할 시기인가?



물의를 일으킨 그들은 아무 죗값 없이 마운드로 돌아올 것인가?


 지난 2015년 10월 15일, 한국시리즈 준비로 한창이던 삼성라이온즈(이하 삼성)는 하늘이 무너지는 듯한 소식을 듣게 된다. 팀의 주축 투수 3명(윤성환, 안지만, 임창용)이 도박, 그것도 외국환관리법을 위반하고 불법운영자가 해외 카지노에서 빌린 도박장에서 이뤄지는 일명 '정킷방'을 드나들었다는 TV조선의 단독보도가 나왔기 때문이다.

 이후 삼성은 수사당국의 조사에 최대한 협조하겠다는 뜻을 기자회견을 통해 밝혔다. 수사가 진행됨에 따라 임창용의 혐의는 사실로 드러나고, 또한 前 삼성 소속 오승환(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 33)도 도박혐의가 드러나 팬들에게 충격을 주었다. 하나둘씩 혐의가 드러나면서 윤성환과 안지만의 사실 여부에도 관심이 쏠렸다. 브로커의 증언과 고객명단 장부 등의 증거가 나온 상태에서 그들의 유죄는 금방 나올 줄 알았다.

 일사천리로 진행되는 줄만 알았던 수사는, 정킷방 운영의 실체로 의심되는 광주충장OB파 권 모씨 등의 소재가 불분명하면서 수사에 난항이 생기고 말았다. 앞으로도 이들의 행방이 묘연해지면 참고인 중지(설명) 결정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렇다면 이들의 복귀에는 아무런 걸림돌이 없는 것일까? 일단 법적으로는 혐의가 입증되지 않았으니, 이들의 복귀에는 아무런 법적인 문제가 없다. 하지만 팀 동료였던 임창용(임창용은 방출 되었다.)에게만 혐의가 적용됨에 따라 꼬리 자르기가 아니냐는 의혹은 지울 수 없을 것이다.

 또한 야구팬들과 야구인의 의견도 분분하다. 타팀팬들은 그들의 복귀를 문제로 삼고 꺼리지만, 삼성 팬과 삼성 코칭스태프들은 그들의 복귀를 은근히 환영하는 분위기이다.

 그렇다면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킨 그들의 복귀를 삼성은 왜 기다리고 있는 것일까?


1. 그들은 대체 불가능의 선수이다.


안지만의 2013~2015년 성적


윤성환의 2013~2015년 성적


 위의 도표는 KBreport라는 한국프로야구 기록 전문 사이트이다. 그들의 통계기록에 따르면 안지만과 윤성환 모두 각 포지션 (선발, 구원)에서 팀 내 WAR(대체선수 대비 승리기여도) 1위를 달리고 있다. 이들은 각각 대체 선수보다, 3년 동안 각각 반올림한다면 5승, 13승씩을 더 챙겨주고 있다. 안지만은 도표상 3위지만, 순수 구원투수끼리 비교하면 차우찬, 배영수는 선발기록이 있어서 제외된다. 따라서 안지만도 1위이다. (심지어 임창용 또한 순수구원 2위이다.)이처럼 팀 내에서 핵심선수로 자리 잡은 이들이 빠진다면 팀 성적은 자연스럽게 떨어지기 마련이다. 


2. 프랜차이즈 스타이다.



안지만, 윤성환의 프로필

 두 사람 모두 삼성에서 데뷔하여 쭉 뛰고 있는 삼성이 키워낸 스타들이다. 심지어 안지만은 삼성의 연고지인 대구 출신이며 또한 안지만은 2015년 시즌 중반까지 팀 내 유니폼 판매순위 5위 안에 들 정도로 스타성도 높다. 이처럼 팀 내 색깔을 가장 잘 이해하고 스타성이 높은 그들을 버린다면 삼성은 자신들의 색채인 청렴결백한 이미지를 스스로 부정하는 꼴이 된다.


삼성의 경영원칙, 그렇다고 그들을 버리지 못할 이유가 될까?


 비슷한 시기 일본프로야구 명문구단 요미우리는 도박에 연루된 선수들 4명 중 3명과 계약을 해지하며 방출을 통보했다. 또한, 그 후 밝혀진 한 명은 1년간 자격정지를 하며, 선수 관리에 실패한 요미우리 구단 수뇌부가 일괄 사임하는 등 강경한 자세로 도박과 싸우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명문구단 삼성의 대처는 너무 미흡한 것이 아닐까.

 그들이 혐의가 입증되지 않았다고 해서, 혐의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그저 조사가 중지될 가능성이 있을 뿐, 팬들은 그들을 용서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 삼성 측과 선수들 사이의 의견도, 팬들 사이의 의견도 조율이 안 된 현재 그들의 복귀를 의논하는 것은 시기상조가 아닐까?

사진 출처 1 : http://www.kbreport.com/leader/pitcher/main?rows=20&order=WAR&orderType=DESC&teamId=2&pitcher_type=2&year_from=2013&year_to=2015&split01=&split02_1=&split02_2=&r_inning_count=&inning_count=0

사진 출처 2 : http://www.kbreport.com/leader/pitcher/main?rows=20&order=WAR&orderType=DESC&teamId=2&pitcher_type=1&year_from=2013&year_to=2015&split01=&split02_1=&split02_2=&r_inning_count=&inning_count=0

사진 출처 3 : http://people.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sm=tab_ppn&query=%EC%9C%A4%EC%84%B1%ED%99%98&os=98789&ie=utf8&key=PeopleService

http://people.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sm=tab_ppn&query=%EC%95%88%EC%A7%80%EB%A7%8C&os=96630&ie=utf8&key=PeopleService

사진 출처 4 : http://about.samsung.co.kr/about/manageRule.do


동의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신문학회 SCOOP

 

이효재